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한국과학창의재단 학부생연구프로그램 우수상 수상 / 자동차IT융합학과 학생들

자동차IT융합학과 이상헌 교수 연구팀이 최근 한국과학창의재단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상헌 교수와 현석종(팀장), 김규빈, 김성민, 김지훈, 선민혁, 이지원 학부생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센서 퓨전 및 시선 추적기를 이용한 차량의 주변 물체 및 운전자의 주의 집중 물체의 탐지'라는 주제로 2020년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URP) 과제에 선정되어 그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팀은 360도 카메라와 라이다의 센서 퓨전을 통하여 차량의 주변 물체를 인식하고, 나아가 운전자의 시선을 추적하여 어떤 물체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는지를 컴퓨터 비전과 AI 기법을 이용하여 탐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응용함으로써 운전자의 주의 산만에 따른 교통사고의 위험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팀장인 현석종(자동차IT융합학과 4) 군은 “학부생으로 학교 수업과 KaAI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습득한 각종 자동차용 센서와 AI 지식을 융합하여 첨단 지능형 시스템 개발이라는 연구 경험을 쌓고, 나아가 우수 과제로 선정되는 좋은 성과를 거두어 그동안의 노력을 보상받은 듯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공부와 연구로 자동차 AI 분야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학생들을 지도한 이상헌 교수는 “처음에 학부생들은 지극히 초보적인 수준의 예비 연구자였으나 본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불과 1년만에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자기주도적 연구자가 된 것에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하고,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정규 교육과정에 도입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 

 

 현석종           김규빈            김성민              김지훈              선민혁               이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