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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의 상용화가 다가온다 / 정구민(전자공학부) 교수

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의 상용화가 다가온다


최근 주요 자동차사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을 보면, 대략 2025~2027년 정도에는 자율주행 전기전자SW 플랫폼이 안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의 상용화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HW3.0에서 72TOPS/36W(초당 72조회 연산/소모전력 36 와트)성능의 자율주행 프로세서 2개를 상용화하고 있는데요. 주요 자동차사들의 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 상용화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모빌아이, 엔비디아, 퀄컴의 자율주행 프로세서


엔비디아는 현재 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 측면에서 여러 자동차사들과 활발한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자율주행 프로세서의 상용화도 가시화되고 있는데요. 볼보는 11월 9일에 2023년 상용화 예정인 EX90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 차량에는 254TOPS 성능의 엔비디아 오린 프로세서와 250m를 볼 수 있는 루미나의 아이리스 라이다가 탑재될 예정인데요. 벤츠도 2024년에 엔비디아 오린 프로세서와 루미나 아이리스 라이다를 기반으로 상용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폭스바겐은 지난 5월 퀄컴과 2026~2031년 자율주행 프로세서 양산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퀄컴의 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라이드 플랫폼과 함께 이스라엘 이노비즈의 고성능 라이다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상장을 준비 중인 모빌아이는 지난 CES 2022에서 2025년 176 TOPS 성능의 EyeQ ULTRA 프로세서의 상용화를 발표했습니다. 라이다, 4D 이미징 레이더를 내재화하고, 정밀지도를 구축하면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가는 모빌아이의 전략은 자율주행 기술에 늦은 후발 자동차 업체들에게도 상용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9월 발표된 2000 TOPS 성능의 자율주행 플랫폼 엔비디아 드라이브 토르, 출처:엔비디아>

 

 

 

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 내재화 전략


자율주행 AI 프로세서를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폭스바겐, GM 등의 관련 발표가 있었는데요.


테슬라는 원래 계획에서 2021년 내에 432 TOPS 성능의 HW4.0을 발표할 예정이었는데요. 아직 관련 프로세서가 발표되지는 않았습니다.


폭스바겐은 10월 13일에 중국의 인공지능 프로세서 업체인 호라이즌 로보틱스와 24억 유로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호라이즌 로보틱스는 중국의 대표적인 AI 프로세서 업체인데요. 호라이즌 로보틱스는 2021년 128 TOPS/30W 성능의 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 저니 5(Journey 5)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GM 크루즈는 지난 9월 자율주행용 칩셋 개발을 발표했는데요. 자율주행 전용 프로세서 호타(Horta)를 비롯해서 총 4개의 칩셋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25년 정도에 자율주행 양산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호라이즌 로보틱스의 저니 5, 출처: 호라이즌 로보틱스>

 

 

자율주행 프로세서-센서-처리 소프트웨어의 안정화

자율주행 프로세서의 안정화는 앞으로 자율주행 상용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업체들의 로드맵으로 보면, 2025~2027년 정도에는 자율주행 프로세서-센서-처리 소프트웨어로 이어지는 자율주행 전기전자SW 플랫폼이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댑티브 오토사(자율주행용)-인포테인먼트(인포테인먼트용)-클래식 오토사(제어용)로 이어지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통합도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고요. 라이다 센서의 대량 양산과 가격 경쟁력 확보, 새롭게 떠오르는 4D 이미징 레이더의 적용도 중요한 상황입니다.

자율주행 플랫폼의 안정화는 자율주행 서비스 확장에 많은 도움을 줄 텐데요. 앞으로 도심 자율주행-다양한 자율주행 차량 설계-자율주행 서비스 연계로 무게 중심이 옮겨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자료 및 관련 글

자율주행, 변화의 특이점이 온다, 더밀크, 2022.09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hemiilk/business/contents/220929195714704jv

https://themiilk.com/articles/af6430255

2030년 자동차 산업을 전망한다 #1, 모터트렌드, 2022.10

https://www.motortrendkorea.com/sub/view.html?no=7154&cate1Name=COLUMN

NVIDIA DRIVE Orin으로 미래 소프트웨어 정의 자율주행차 ‘레벨업’

https://blogs.nvidia.co.kr/2021/07/02/nvidia-volvo-cars-software-defined-future/

Volkswagen to plough €2.4B into vehicle automation in China and form JV with Horizon Robotics,

Techcrunch, 2022.10

https://techcrunch.com/2022/10/13/volkswagen-autonomous-driving-china-horizon-robotics-jv/

ADAS에 이어 자율주행 패권을 꿈꾸는 모빌아이, 더밀크, 2022.05

https://themiilk.com/articles/a4ab490ed?u=a527249e&t=a10fa7169&from=

엔비디아-루미나 연합, 왜 자율주행의 게임체인저인가?, 더밀크, 2022.05

https://themiilk.com/articles/afecc8bba?u=a527249e&t=a2d84a8b3&from=

인텔, 17兆에 인수한 모빌아이 CES 2022 발표 주목

https://www.inews24.com/view/1439997

 

 

 

 

 

 이 글은 LG 인화원에서 운영하는 MGS 스토리에 게재된 기고문으로, LG측의 허락을 받았고 저작권은 저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