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 동영상 강의에 우리 교수님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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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W는 양질의 교육자료에 오픈된 라이센스(CCL)이 적용된 무료 교수 · 학습 자료로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수강만으로 학점이 인정되는 사이버강의와는 성격이 다르다. OCW는 MIT 대학을 필두로 세계 유수 대학들이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 대학도 2013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KOOKMIN OCW는 2013년 9월 사이트를 새롭게 개편하여 교내 18개 강의실에서 강의를 녹화 및 제공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시행한 결과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이에 따라 이번 2학기에는 9대의 카메라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라 앞으로 총 27개의 카메라가 강의를 촬영하게 될 것이다. 현재 홈페이지에는 46개 과목, 총 856강에 달하는 강의가 업로드 되어 있다. 매주 사회적 입지가 있는 외부강사를 초청해 명실공히 국민대의 대표 인기 교양으로 자리잡은 목요특강도 로그인 없이 무료로 전부 시청 가능하다. KOOKMIN OCW 홈페이지 : ocw.kookmin.ac.kr
지난 학기 동영상 강의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는 송은영(경영학부 12) 학생은 ‘장점은 놓친 것을 집에 가서 다시 들을수 있어서 좋고, 들었던 것을 또 들으니 복습의 기회가 되었다. 화면에 교수님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PPT와 동시에 나와서 프린트물과 대조하며 공부하기 편하고 더 집중할 수 있었다’며 동영상 강의를 성적 향상에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다.한편 ‘좋은 시스템이 있다는 점 때문에 안도감을 느끼고 수업 참여에 안일해지기도 한다’며 학생 본인의 의지도 중요함을 강조했다.
회계학 원론 수업에서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이태희 교수에게 실질적인 효과가 있었는지 물었더니 ‘효과가 있다’고 답했다. 이태희 교수는 학기말에 동영상 강의를 집에서 본적이 있느냐고 학생들에게 질문을 했을 때 수강생의 절반 이상이 손을 들었고, 도움이 되냐는 물음에 손을 들었던 학생들이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또한 ‘학생들이 강의를 듣는 한 순간을 놓치면 내용을 들을 수 없는데 버스를 타면서도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좋다. 공학같은 테크니컬하고 단계적인 이해가 필요한 수업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며 학생들을 위해서 공개강의의 수를 늘려야 한다’고 답했다. 또한 그는 학생들의 수업 태도가 느슨해지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출석의 비중을 높이는 등의 방안을 제시하며 극복할 수 있다고 답했다. 교수 입장에서는 강의를 빡빡하게 해야 하는 부담도 있다고 운을 뗀 그는 수업 중에 예시 설명이나 사례 소개가 수업의 윤활유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학생들도 긴장을 풀고 더 집중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소극적이게 된다며 공개 강의에 따른 교수법 개발도 중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것이 도입되면 그에 대한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기 마련이라며 단점을 두려워해서 좋은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고 했다.
국내대학의 강의를 볼 수 있는 KOCW : www.kocw.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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