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학 생활의 든든한 동반자, 국민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 | |||
---|---|---|---|
전 세계 많은 청년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더욱더 커지고 있다. K-POP, K-DRAMA 등의 한류열풍의 인기가 증명된 것은 이미 오래 전이고, 세계의 큰 흐름 속에서 급속한 성장과 위상 변화를 거듭하는 한국의 모습에 매료되어 한국에서 전공 공부를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도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내 정규 교육기관에서는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인 TOPIK 점수를 요구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전공 공부를 하고 싶어하는 유학생들에게 한국어 공부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외국어인 한국어의 벽을 뛰어 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라. 국민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가 한국어의 어려움을 해소시켜줄 것이다. 한국어가 어려운, 한국어를 재미있게 배우고 싶은, 한국어와 더불어 한국 문화도 체험하고 싶은 유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국민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어 교육센터는 KMU 국제화 전력 실행 전위기구인 국제교육원에 부속되어 있는 3개의 센터(외국인 유학생 지원센터/한국어 교육센터/외국어 교육센터) 중 하나이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과정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글로벌 센터 205호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한국어 교육센터는 2009년부터 기존 한국어학당이 국제교육원으로 통합되면서 규모가 더욱 확대되어 더욱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수행할 수 있게 개편되었다. 한국어 교육센터의 교육 과정은 15개국 이상의 세계 각국에서 온 많은 외국인 학생들의 수요에 따라 체계적이고 맞춤화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KMU-KSL)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국민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에서는 정규과정부터 단기과정까지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레벨테스트를 거쳐 한국어 능력에 따라 반이 배정되어 수준별 분반 형태로 각 반이 이루어진다. 한 반에는 학생이 10~15명 내외로 소규모 정예로 운영되며, 각반마다 담임교사가 각급 학생들을 책임지고 출결 및 상담뿐 아니라 전반적인 커리큘럼을 철저하게 관리한다. 교육 과정은 크게 한국어 쓰기/읽기/문법/말하기 4타임으로 나누어져 있고, 모든 수업은 외국인 학생들이 교육 과정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 교수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센터에는 외국인 학생들의 생활 편의와 친목 도모를 고려한 각종 시설과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여러 강의실을 지나 복도 끝에 다다르게 되면 학생들이 이야기를 나누거나 서로 교류할 수 있는 휴게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학습의 피로를 풀며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탁구대, 에어하키, 테이블 사커 등의 오락시설도 있다. 센터 내 모든 공간에서는 WIFI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센터는 굉장히 청결히 유지되고 있다. 이렇게 국민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는 한국어 교육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온 학생들이 여러 문화를 공유하고 우정과 인연을 쌓을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센터에서의 교육 과정에는 한국어 학습 외에도 다양한 현장학습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학급별로 진행되는 현장학습 프로그램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거나 한국의 유명 장소를 방문하여 몸소 체험해보면서 한국 문화에 대해 공부하고 재미와 추억도 함께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문화 체험 외에도 한국어 말하기/쓰기 대회, 시네마 데이, 다도체험 등 각종 교내외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다채로운 행사와 프로그램들을 통해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 문화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고 한국에서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국민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에서 처음 만나 함께 한국어 공부를 하며 돈독한 우정까지 쌓아가게 된 학생들을 만나게 되었다. 둘 다 한국말을 전혀 할 줄 모를 때에는 유학 생활이 너무 고되고 막막했다고 말했지만 현재 TOPIK 4급 시험을 앞두고 있는 그들은 ‘헐’, ‘대박’과 같은 은어들이 자연스럽게 튀어 나오는 한국의 여느 20대의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자, 그러면 발리우린 다스탄과 알무타와 하니의 인터뷰를 들어보자.
Q. 한국에 어떻게 오시게 되었나요?
Q. 유학 생활을 정말 유쾌하게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럼 많은 곳들 중에 국민대 한국어 교육센터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Q. 그렇다면 국민대 한국어 교육센터에서 공부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Q. 하니는 어떻게 한국에 오게 되었나요?
Q. 국민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 추천은 어디서 받았나요?
Q. 직접 다녀보니까 실제로 어떤가요?
각자 자신의 꿈과 미래를 위해 한국을 발판 삼아 열심히 공부해나가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저마다의 포부를 위해 큰 결심을 하고 한국에 와서 계획을 꾸려가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는 체계적인 교육뿐 아니라 타지에서 홀로 공부하는 외로움, 고됨 등의 정서적 허기를 달래주는 보살핌도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그러한 그들에게 국민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는 미처 생각하지 못 했던 부분까지도 세심하게 신경 써주는 한국 유학 생활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국민대학교 국제교육원 홈페이지 : http://iie.kookmin.ac.kr/index.as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