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달인> 면접의 달인이 떴다! | |||
---|---|---|---|
면접 시험 : 직접 만나보고 그 인품, 언행 따위를 시험하는 일
취업의 필수요소, 바로 ‘면접’이다. 면접이란 사전에서 정의한데로 서류 전형 또는 필기 시험으로는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인품이나 언행을 직접 만나서 시험하는 것을 뜻한다. 물론 면접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덩달아 취업 준비생들의 한숨이 높고 깊어지는 것은 당연지사다. 짧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길지도 않은 시간동안 내 안에 있는 재능을 최대치로 끌어내기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긴장감으로 실수하기가 다반사며, 예상치 못했던 질문 혹은 면접에 당황해 평소 실력을 발휘하지 못해 눈물짓는 학생들도 많다. 그래서 국민대학교 졸업준비위원회에서는 취업 준비생들의 고민과 부담을 덜어주고자 2009학년 상반기 취업주간행사를 진행했다. 3월 16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총 507명의 학생이 참여,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 업 등 취업을 위한 다양한 도움을 받았다. 특히 많은 호응을 받았던 것이 바로 모의면접이다. 기업의 인사팀이 직접 참여(삼성데스코 인사팀 심학보 차장, 한솔그룹 인사팀 고인혁 과장, LG 인사팀 이호석 부장)하여 진행하는 모의면접은 학생들의 참여와 참관율이 제일 높다. 모의면접이라지만 기업의 실제 면접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선착순으로 진행된 이 모의면접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상까지 받은 학생들이 있다. 바로 전자공학부의 김아람 학생과 E-비즈니스전공의 박경준 학생. 모의면접의 수상자들의 면접 비결은 무엇일까?
*전자공학전공 김아람 학생*
# 모의면접에서 1등하신 거 축하드려요. 1등한 소감이 어때요?
# 아무리 만반의 준비를 해도 면접 때 긴장을 많이 하면 실수를 하기도 하잖아요. 김아람 학생은 지금까지 면접보면서 했던 실수 중에 특별히 기억나는 거 있어요? - 특별히 크게 실수한 적은 없었어요 실제로 면접은 한 번 정도 봤고요. 하지만 항상 자잘한 실수들은 많이 합니다. 예를 들면 말을 더듬는다거나 했던 말을 반복한다거나 하는 거요. 얼마 전에 본 면접에서는 면접관님들이 자기소개와 더불어 가족소개까지 해보라고 했는데 가족소개는 아예 하지 않았던 적도 있어요. 면접관님은 기술적인 질문을 하셨는데 아예 딴 말을 한적도 있고요. 그런데 면접관님들도 우리가 긴장하는 걸 이해하시기 때문에 작은 실수들은 의식하지 않고 당당히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 얼마전에 모 기업 면접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 면접 준비를 위해 2개월 정도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스터디를 했지요.
# 지금까지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질문은 뭐였어요? - 제가 지원하는 기업의 장.단점을 논하는 질문이요. 장,단점을 논하고 보완점에 대한 의견을 말해야했거든오. 장단점을 얘기하기 위해서든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바탕으로 있어야 하잖아요. 게다가 단점을 잘 얘기해야하고요. 그래서 어떻게 얘기할지 너무 어려웠어요.
-비결이란건 딱히 없어요. 제가 항상 면접볼 때 중요하게 여기는 건 표정과 목소리에요. 모의면접에서 면접관님들도 말씀하셨듯이 자신감있는 표정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 취업 준비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는 국민대 학생들을 위해 응원 한다미 해주세요^^ - 요즘 취업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다고 해요. 하지만 모두들 준비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파이팅!
*E-비지니스전공 박경준 학생*
- 면접은 역시 면접인 지라 긴장을 전혀 하지 않는 방법은 없지만, 긴장 정도를 줄이는 방법은 있어요. 바로 면접을 많이 경험 하는 겁니다. 대다수의 취업 준비생들은 대기업을 선호하지만 대기업 면접의 기회는 쉽게 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원하는 기업의 면접기회를 얻더라도 경험 부족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죠. 이런 경우를 피하기 위해선 관심이 전혀 없는 중소기업 일지라도 부지런히 서류를 넣어 면접을 경험하고 준비된 상태로 선망하는 기업의 면접에 임해야 해요. 본인도 정말 원하던 기업이 첫 면접이었던 관계로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해보고 낙방했던 쓰라린 기억이 있습니다.
#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학생들을 위해 평소에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는지도 좀 알려주세요. - 총 3단계를 거쳐 면접을 준비해요.
# 박성우 학생이 면접 준비를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됐던 것, 또는 면접 준비하는데 추천하고 싶은 게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 면접에 가장 도움이 된 것은 역시 면접이예요. 최대한 많은 면접 경험을 쌓으라고 말하고 싶어요.
# 취업 면접을 앞둔 국민대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 제가 지금까지의 구직생활을 뒤돌아 봤을 때 가장 위험했던 순간은 원하지 않는 부서로 지원했던 회사에 최종합격이 됐을 때예요. 미래에 대한 불안감, 구직생활의 피로감에 정신이 잠시 혼미해졌던 것 같습니다. 그 유혹을 이겨냈기에 현재 그토록 원했던 해외영업 부서에 취직이 되는 행운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국민대 달인> '공모전의 달인' 세계가 그의 디자인을 인정하다
<국민대 달인> '학점의 달인' 학점을 잘 받는 몇가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