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17 대한전기학회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 은상·동상·장려상 수상 / 전자공학부

지난 2017년 7월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한전기학회의 주최로 열린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에서 우리 학교 전자공학부 학생들이 은상과 동상,장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는 대한전기학회에서 개최하는 경진대회 중 하나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우주항공 및 국방, 정보통신기술(ICT), 전기전력 및 유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드론 산업에 관한 저변을 확대시키고 제어 및 시스템 설계에 관한 실무 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에 기여할 목적으로 개최됐다. 또한, 참가 학생들이 제어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설계 과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거치며 컴퓨팅적 사고에 기반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협업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그 취지가 있다.

참가한 학생들은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학술소모임 ELCO 학생들이며 3학년부터 1학년까지 다양한 학년들로 이루어져 있다. 리그A 인원은 임베디드 리눅스 프로그래밍과 영상처리,센서 제어와 필터링,Matlab Simulink를 통한 제어기 설계와 코드 생성을 학습하였고 리그B 인원은 C#프로그래밍과 영상처리,센서 제어와 필터링,Bluetooth 4.0 BLE(Bluetooth Low Energy)의 통신 프로토콜을 학습하였다. 총 23개의 팀이 2개의 리그로 나뉘어져 있으며
리그A에서는 ELCO팀 은상, Calamansi팀 동상을 수상하였고 리그B에서는 GPS팀 은상, 청일점팀 동상, 프로페라리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는 “다양한 영역에서 무인이동체 기술이 필수적으로 활용됨에 따라 상업용 드론과 자율주행차 등 무인이동체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경진대회 후원으로 학생들이 실제 많은 엔지니어들의 연구개발에 도입돼 사용되고 있는 매스웍스 솔루션을 활용해 드론 시스템을 개발 및 구현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적인 과학기술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