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교과목 소개

전공필수

투수 코칭론 투수 코치로서 과학적 이론과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투수를 육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타자 코칭론 타격 코치로서 과학적 이론과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타자를 육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전공선택

야구 바이오메카닉스 투수와 타자, 수비수와 주자 등의 동작에 적용되는 바이오메카닉스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코칭과 경기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야구 심리학 야구 선수로서 흔히 겪는 정신적인 문제인 스트레스, 슬럼프, 입스 등의 문제 뿐만 아니라 성장기 학생 선수로서의 겪는 정신적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야구 체력/컨디셔닝 투수 및 야수 등 포지션별로 필요한 체력 요소 및 과학적인 체력 트레이닝/커디셔닝 방법을 익히고, 최신 트레이닝 장비와 기법 등을 활용해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야구 선수재활 야구와 관련된 다양한 운동 상해에 대해 다루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또한 부상이나 수술 후 효과적인 운동 재활에 대한 이론과 실제 그리고 영양제, 약물, 도핑 등에 관한 최신 연구에 대해 익힌다.
야구 리더십 야구 팀이라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에 대해 익히고, 야구 코치에게 요구되는 기본 소양과 기술, 그리고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법을 배운다.
야구 커뮤니케이션 야구 코치로서 선수들과 소통하는데 있어서 공감, 경청, 질문 등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코칭의 기본적인 스킬을 익힘으로써 깊이 있고 신뢰감 있는 코치가 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볼 트레킹 분석 실습을 통해 레이다나 카메라 등의 최신 볼 추적 시스템을 활용해 수집되고 있는 경기 중이나 훈련 중 투구와 타구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경기력 향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익힌다.
피칭 메카닉스 분석 실습을 통해 카메라 기반 마커/마커리스 방식 3차원 동작 분석 장비 및 지면반력기를 이용해 투구 동작 메카닉스를 직접 측정하고 분석해 비효율적인 에너지 전달을 찾아내 구속을 향상시키는 방법 등을 익힌다.
타격 메카닉스 분석 실습을 통해 카메라 기반 마커/마커리스 방식 3차원 동작 분석 장비 및 지면반력기를 이용해 타격 동작 메카닉스를 직접 측정하고 분석해 스윙 스피드와 스윙 궤도를 개선시키는 방법 등을 익힌다.
야구 코칭 세미나 야구 코칭에 종사하는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 형태의 세미나로 진행하거나, 최근 쟁점이 되는 이슈를 주제로 심층적으로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