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교과목 소개
기능해부학 인체의 상지와 하지에 대한 해부학적인 구조와 기능 및 일상생활에서 인체의 움직임에 대한 해부학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서기, 걷기, 앉기 등의 자세와 관련된 해부학적 기능을 공부한다.
운동처방론 운동선수, 일반인, 환자들을 위한 운동 방법론을 제시하고 질환의 예방과 치료, 체중조절 및 영양섭취에 요구되는 개개인에 대한 능력을 파악하고 적정 운동부하량을 설정하는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운동역학 생체역학의 원리 및 이론을 점검하고, 다양한 연구방법을 학습하여 실제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언텍트트레이닝디자인 비대면, 언텍트 홈트레이닝 등 확장되는 헬스케어 시장과 환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건강 관리 수요를 충족하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작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운동생리학 인체의 심장순환계, 근골격계, 신경계, 내분비, energetic과 같은 기초 지식을 습득하며 단시간 또는 장시간 운동시 일어나는 인체의 생리적 변화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헬스피트니스케어와 IT융합 개인과 공공 헬스 피트니스 케어 현장을 이해하고, IT 기술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활용성 및 적용 환경에 대한 최신 지식을 습득한다.
건강/체력평가 건강체력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개인별 평가결과와 신체활동 처방을 제공하여 건강체력을 향상시키도록 할 수 있다. 또한 건강체력 향상도와 신체활동 실천상황을 확인하고 관리하도록 할 수 있다.
휴먼헬스데이터분석 인간 건강, 운동, 신체활동 정보의 수집, 정리, 축적, 분석, 평가의 과정을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을 이용해 현장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병태생리학 질환의 주된 발생 원인에서 임상증상 및 관련 합병증에 이르기까지 질병의 발병 기전에 대해 연구하도록 한다. 이러한 발병기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질환으로 인한 손상 및 증상을 완화시키고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다.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스포츠 현장 및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심장마비와 각종 상해에 대처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그 기술을 터득한다.
임상운동검사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운동검사 방법에 대한 매뉴얼을 이해하고, 임상운동검사 방법에 대해 실제로 검사자와 피험자가 되어 숙지하도록 한다.
스포츠 마사지 테이핑 운동 및 신체활동으로 인한 골격근의 상해로부터 회복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마사지테이핑을 체계적으로 실습한다.
운동손상학 운동 중 발생하는 근골격계의 상해에 대한 기전과 발생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적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트레이닝방법론 트레이닝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기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 구성 및 평가방법에 대해 숙지하도록 한다.
현장실무실습 운동처방에 대한 실제적인 업무와 지도를 경험하고 개개인의 진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도록 한다.
건강운동관리세미나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운동처방 관련 사례들을 유경험자로부터 듣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근관절기능학 근육, 관절의 상해와 재활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근전도 및 등속성 기구를 통한 근육, 관절 기능을 알아보고자 한다.
스마트헬스케어 캡스톤 헬스케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인력의 필수 역량인 서비스 기획, 알고리즘 및 로직 개발 등의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