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소개
축구산업
축구는 스포츠 이상의 스포츠이며 단순한 스포츠 차원을 넘어 산업의 영역이다. 유럽이나 남미의 클럽은 축구를 통해 엄청난 고용을 창출하고 그에 상응하는 재화를 창출하고 있다. 선수 한 사람은 몸값이 1천억 원을 상회하고 그에 따른 부가가치는 무궁무진하며, 클럽의 가치는 수조 원에 이른다. 지구촌에 존재하는 스포츠 중 가장 대중적인 축구를 통해 인류의 건강증진 차원을 넘어 재화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축구 시장론, 축구 마케팅, 축구 전술학, 축구심판, 구단 경영론, 축구 행정론, 축구(풋살) 영상 및 데이터 분석, 에이전트 비즈니스와 실무, 축구와 미디어, FIFA의 이해 등 축구를 산업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석사과정이다.
주요 진출 분야 : 축구 관련 유관기관(대륙별 연맹, 축구협회, 프로축구연맹, 풋살연맹, 초, 중, 고, 대학연맹), 지도자(프로, 아마추어팀), 프로구단, 용품회사, 언론계(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 포탈), 전력분석관(축구, 풋살), 축구 데이터 분석기업, 에이전트(선수, 구단, 매치), 스포츠 매니지먼트 기업, 심판(축구, 풋살) 등
전공선택관련 자격증 : 축구에이전트 자격증, 분석관 자격증(축구, 풋살 - 추진 중), 축구심판 자격증(3급~5급 - 추진 중), 축구(풋살)지도자 자격증(D급-추진 중)
※ 관련 기관에서 요구하는 테스트 또는 검증과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