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교과목 소개
스포츠경영학 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경영원리의 합리적인 결합체계를 파악하고, 스포츠에서의 인사관리, 조직관리, 리더쉽 등의 연구를 통하여 스포츠산업분야에서 스포츠경영학의 역할을 탐구한다.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원리와 개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스포츠경영현장에서 스포츠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스포츠정책 및 법 스포츠와 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국내외 스포츠 관련 법들과 연구 실태, 그리고 스포츠와 관계있는 법적 판례들을 고찰하여 스포츠와 관련있는 법적 문제들을 연구한다.
스포츠미디어 현대의 사회는 인터넷, 텔레비전,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스미디어가 모든 사회현상을 대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스포츠분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중요성을 연구한다.
스포츠광고 및 P.R론 일반 대중과의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공중관계(Public Relation)의 중요성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해하고 정부, 기업, 지방자치단체 등의 부문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화된 광고와 P.R에 대하여 분석한다.
스포츠시설 및
프로그램관리론
스포츠 시설 및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과 형태 및 스포츠 현상에서 시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포츠 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스포츠경제론 첨단 미래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스포츠를 경제학적인 측면으로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날로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스포츠현상의 올바른 해석과 스포츠의 미래를 예측 하는데 있어 보다 객관성과 논리성, 그리고 통찰력을 확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산업현장실습 학생 개개인의 선택에 따라 혹은 지정된 각종 단체에서 실제적인 지도와 실무를 경험하게되는데 현장실습은 개개인의 전공영역 선택과 사회진출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현장실습을 위한 평가는 실습하게 되는 단체의 책임자와 지도교수의 학생에 대한 실습상황의 평가를 위주로 한다.
스포츠조직 및
인사관리론
스포츠조직에 대한 외부환경, 조직의 구조, 조직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스포츠조직,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스포츠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스포츠소비자행동론 현대의 소비자시장 하에서 스포츠 소비자들이 구매결정을 하는 의사결정 과정을 연구하며, 그러한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변수를 파악하고 그 의의를 해설하고자 한다.
스포츠경영ㆍ마케팅
사례연구
스포츠경영ㆍ마케팅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그리고 P.R에 관련한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스포츠경영ㆍ마케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스포츠경영정보론 스포츠경영에서 정보시스템의 의의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스포츠경영정보의 구조, 계획, 운영, 통제 등을 학습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경영연구방법론 스포츠경영연구의 기초적 개념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스포츠경영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판매ㆍ촉진론 유ㆍ무형의 제품으로서 스포츠를 판매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기법으로서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 스폰서쉽 등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원리를 연구한다.
스포츠재무관리론 재무관리의 기초개념인 위험과 수익, 소비활동, 금융거래, 투자활동을 이해하고 생활재무관리와 스포츠재무활동에의 현실적인 적용과 응용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인턴십 졸업 후 사회진출을 대비하기 위한 현장경험을 쌓는 수업으로 학기 중 본인이 원하는 분야에서의 실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과 상담 후 실습을 진행한다.
글로벌스포츠조직론 글로벌 스포츠 조직혁신과 발전 등에 관한 주요 이론과 개념적 틀을 통해 현대 스포츠조직의 운용 및 관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글로벌스포츠마케팅 전략 스포츠마케팅 원리를 응용하여 다양한 실행전략을 연구하고,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이해한다.
리더십세미나 수업에서 배운 다양한 경영 기법을 바탕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리더십을 학습하고 실제 경험을 공유한다.
스포츠관광론 스포츠상품으로서의 관광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스포츠 관광 자원의 활용과 개발을 학습한다.
스포츠문화산업론 스포츠의 활성화와 다양화를 통해 급속도록 발전하고 있는 스포츠산업의 개념과 영역, 그리고 구성체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포츠 문화산업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글로벌스포츠현장실무 습득된 스포츠 산업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 조직이나 기업의 현장에서 실제 실무 경험을 통하여 스포츠관리자가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레저산업론 스포츠산업의 큰 영역인 참여스포츠와 관람스포츠를 이해하고, 이들에게 다양하게 요구되는 스포츠이벤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고 경험한다.
스포츠와 국가마케팅 현대스포츠에서 국가마케팅의 역할을 이해하고, 스포츠산업의 현장에서 갈수록 증대되고 있는 국가마케팅의 필요성과 역할을 공부한다.
생활체육서비스의 실제 다양한 생활체육의 습득을 통해 자신의 심신을 건강하게 함은 물론 스포츠산업에서 생활스포츠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프로그램기획 및 운영 스포츠 혹은 레저 활동에 필요한 장, 단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국제스포츠정책론 아시아 지역의 스포츠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스포츠정책 수립 능력을 함양한다.
필드스터디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들을 이해함으로써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스포츠 실무경험을 배양한다.

※ 붉은 글씨로 된 교과목은 외국인 트랙 교과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