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교과목 소개

전공필수

축구 마케팅 축구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을 습득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 축구 시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축구 시장론 축구 시장의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외 축구 시장에 대한 현황과 비젼을 연구하여 축구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축구 시장의 부가가치 향상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선택

에이전트론 에이전트 이론적 배경, 유래, 위치 및 역할에 대해서 이해하고, FIFA 에이전트에게 요구되는 기본소양과 지식을 학습하며 에이전트로서 현장 실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축구 전술학 축구 전술의 발전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전술의 페러다임을 이해함으로써 축구에 대한 전략적 지식을 향상한다.
구단 경영론 축구클럽경영의 특징과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성공경영 사례연구를 통해 발전적인 클럽경영철학과 클럽경영 인재로서 갖춰야 할 능력을 배양한다.
축구(풋살) 영상 분석 축구 경기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을 영상을 통해 질적 분석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인 영상 촬영, 영상확보, 영상 분석, 영상 편집, 영상 시각화 등의 능력을 함양한다.
스포츠 법과 축구 규정 스포츠에 관련된 법을 학습하며, 경기 규칙은 물론 FIFA 규정, 각국 리그의 제 규정을 이해함으로써 글로벌 축구 시장 확장을 위한 차이점과 제한점을 익힌다.
유소년클럽 운영론 유소년클럽 운영 이론과 사례연구를 통해서 선수 수급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클럽운영과 선수 수급 구조를 선순환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축구(풋살) 코칭론 현직 감독이나 코치는 물론, 미래의 축구지도자와 선수들의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경기력 향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축구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지도 능력을 함양한다.
축구 연구법 축구라는 스포츠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인문, 사회 자연과학적 접근을 통한 논리적, 객관적, 합리적 자료 수집 방법과 판독 능력을 배양, 선행 연구 고찰, 연구주제 선정, 자료처리 방법 등 축구 산업 연구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한다.
축구심판 경기 규칙과 축구 용어 등 축구에 대한 기본 지식 및 이론 수업과 함께, 필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별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직접 실습하는 등 주심과 부심의 역할 및 임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축구 상해와 재활 축구와 관련된 인체 손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축구 수행 시 나타나는 스포츠 손상의 종류,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축구 선수들의 부상 예방 및 운동 재활을 목적으로 손상 부위와 정도에 따라 운동 형태, 강도, 빈도, 시간 등을 고려하여 운동수행 방법 및 재활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멘탈트레이닝과 컨디셔닝 유지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울러 운동 참가 시 안전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축구(풋살) 데이터 분석 축구 경기를 데이터를 통해 양적 분석하기 위하여 데이터 수집, 데이터 가공,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의 능력을 함양한다.
축구와 미디어 축구 산업에 있어서 방송의 영향력을 학습하고 축구 관련 방송 메커니즘을 이해하며 이를 통한 축구 산업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저널리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축구에 있어 저널리즘이 지니는 의미를 이해한다. 기사 작성, 칼럼 작성법 등을 익혀 축구저널리스트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현장실습 축구와 축구 산업 관련 기관 및 현장을 방문하여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이론을 직접 적용, 활용함으로써 실전 감각을 키운다.
축구 통계학 통계학 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축구에 적용함으로써 축구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자료의 해석 능력을 향상시켜 그 자료가 주는 의미를 해석한다.
축구 행정론 행정이론을 공부하고 각국 축구협회 및 연맹의 선진행정체계와 발전적 행정사례를 연구한다.
축구 심리학 다양한 심리 변인이 개인의 운동 참가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해하고, 운동 행동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행동이나 상황의 원인을 규명하고 탐구하며, 운동선수로서 경험하는 슬럼프 및 스트레스 관리 등 축구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적합한 정보와 합리적 처방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에이전트 비즈니스와 실무 FIFA 에이전트 비즈니스의 영역에 대해서 이해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대해서 대처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축구산업과 FIFA 211개의 회원국을 보유하며 세계의 축구산업을 진두지휘하는 FIFA의 조직에 대해서 이해하고, FIFA를 구성하는 각 부서의 권한과 역할 그리고 FIFA에 소속되어 있는 6개의 대륙연맹과 각종 이슈에 대해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