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한국목재공학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우수논문상 / 박소현(대학원 임산생명공학과 17)

국민대학교 대학원 임산생명공학과 박소현 대학원생 (지도교수: 김영숙)이 한국목재공학회 2018년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논문의 제목은 ‘스팀폭쇄 전처리된 목질바이오매스에 대한 목재부후균 유래 개발효소의 당화분석’이다.

박소현 학생은 목질계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바이오에너지생산의 요소기술 중 당화효소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이번에 수상한 발표 논문은 기 개발된 목재부후균 유래 바이오촉매(KMF001)의 목질계바이오매스별 폭쇄전처리 공정에 따른 당화적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효소(KMF001)는 25kg/cm2, 13min.조건의 폭쇄전처리에서 가장 좋은 당화성능을 나타냈으며, 특히 소나무보다는 참나무 전처리재에서 높은 당화성능을 가지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여기에서 얻어진 당화산물을 발효공정에 투입한 결과 에탄올 수율이 약 85~89%정도를 보임으로서 폭쇄전처리의 경우, 발효공정에 억제 부작용이 크게 나타나지 않음이 구명되었다. 이 같은 결과로부터 목질계바이오매스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할 경우 폭쇄전처리가 개발효소(KMF001)에 의한 당화성능과 후속 발효공정에 적합한 전처리공정이 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고 할 수 있다.  

박소현 대학원생은 본교 대학원 임산생명공학과 김영숙 교수 연구실에서 석사과정을 진행 중이다. 김영숙 교수 연구실 (목재보존·바이오에너지, https://cst.kookmin.ac.kr/biotechnology/laboratory)에서는 분자생물학분야 융합 기술을 이용한 목질바이오매스용 바이오촉매 개발 연구와 바이오촉매를 이용한 바이오나노셀룰로스 제조 및 바이오 에탄올 생산과 같은 응용기술 등의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