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경영학부 주재우 교수가 2023년 2월 9일부터 4주간 KBS1 라디오에서 행동경제학 관련 인터뷰를 진행했다.
KBS1 라디오 <성공예감 김방희입니다>는 오전 출근길 운전자, 직장인, 소상공인, 주부 등을 대상으로 꼭 필요한 경제관련 정보와 내용을 명쾌하고 알기쉽게 전달하고 경제가 곧 생활임을 공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주재우 교수는 1970년대에 등장한 기초 개념인 휴리스틱, 1990년대에 사랑을 받은 선택설계, 그리고 2000년대 이후 사람들의 소비와 중독을 설명할 수 있는 심적회계와 자기관리 등 총 4가지 핵심 개념과 사례를 소개했다.
첫째 주에는 점심메뉴 선택에서 주식투자까지 적용되는 행동경제학을 소개하면서, 의사 결정의 심리적 지름길인 휴리스틱을 정의하고, 휴리스틱의 광고, 마케팅 사례를 전달했다. 둘째 주에는 넛지의 원래 제목인 선택설계를 소개하면서, 선택 상황을 바꿔보면서 특정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법과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임을 설명했다. 셋째 주에는 생각만으로도 과소비를 막는 마음 속 가계부인 심적회계를 소개했는데, 우리의 행동이 생각보다 경제적으로 합리적이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 심적회계를 통해 돈 모으는 방법을 설명했다. 넷째 주에는 행동경제학으로 자기관리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으로 행동옮기기 3단계를 소개했는데, 스스로 약속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음을 강조했으며, 다른 동기부여 방법도 추가로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