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년 연속 우수논문상 수상/조지용(대학원 기계공학전공 10)

지난 12월 2일 제주대학교에서 열린 한국가시화정보학회 10주년 기념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에서 본교 생체역학연구실(지도교수 : 김중경)의 조지용 학생은 “적외선 레이저로 가열된 다층 인공 조직의 내부 온도분포 측정 및 조절에 관한 연구”에 관해 발표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2010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것이다.

한국가시화정보학회는 첨단 가시화 기술 개발과 응용 연구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학문을 발전시키기 위해 학술교류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해온 학회로써, 큰 규모의 국제학술대회를 몇 차례 성공적으로 유치하여 국제무대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학회이다.

조지용 학생은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회에서도 “쑥뜸과 근적외선 레이저로 가열된 조직모델의 심부 온도분포 가시화”라는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고 관련 연구 논문을 SCI급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Visualization에 게재한 바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루트로닉과 2년간 진행한 공동연구를 통해 전통적인 쑥뜸의 단점을 해결한 ‘레이저 뜸 치료기’를 개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최근에 심사를 통과한 조지용 학생의 석사학위 논문은 지난 11월에 미국 기계학회(ASME) 주관으로 개최된 국제 기계공학 학술대회(IMECE 2011)에서 구두 발표되었고, ASME에서 발행하는 SCI급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Heat Transfer의 2012년도 특집호(Special Issue on Heat and Mass Transfer in Human Biology)에 초청 게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