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파리모터쇼 첫 날 주요 업체들의 프레스 컨퍼런스가 마무리되었다. 전기차, SUV, 커넥티비티를 바탕으로 여러 회사들의 차세대 자동차가 공개되었으며, 많은 업체들이 도시 이동성의 해법을 강조한 점이 눈에 띈다. 2년 전 2014 파리모터쇼와 비교해서, 그 해법이 더욱 구체화되고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점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2014 파리모터쇼의 기술적인 이슈로는 긴급통화(이콜, Emergency Call)과 자동긴급제동(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을 들 수 있다. 그 시기가 이 두 기술의 의무 장착을 결정할 즈음이어서, 파리모터쇼의 대부분의 차량은 긴급통화를 위한 네트워크 모듈과 자동긴급제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의무 장착은 2018년에 시작하지만, 실질적인 장착이 시작되는 시점으로 볼 수 있는 셈이다. 사고시 콜 센터로 전화를 연결하게 되는 이콜은 사고 후 안전을 위한 중요한 기술이다. 이콜을 위해서는 차량에 3G 네트워크가 장착된다. 유럽의 자동차사들은 네트워크 모듈과 콜센터 운영으로 차량 가격이 인상되는 이콜 의무장착을 이끌어 내면서 더 큰 비전을 보고 있다. 바로, 차량과 주행 정보 분석이다. 각 차량에서 네트워크로 수집되는 정보들을 모으고 분석해서 도시 이동성의 해법에 활용하게 된다. 자동긴급제동은 사고율 저감과 자율 주행 기술의 부분 상용화라는 의미를 갖는다.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이 장착되면 차량이나 보행자를 인식해서 차량 스스로 멈추게 된다. 고속도로 자율 주행 시스템과 도심 자율 주행 시스템, 자동 긴급 제동, 자율 주차 시스템 등의 기술들이 부분적으로 상용화되는 자율 주행 시스템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처럼 자동 긴급 제동은 운전자를 지원해 왔던 그 동안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차량 스스로 운전에 개입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의 상용화라는 큰 의미를 갖는다.
<2014년 파리모터쇼와 2016년 파리모터쇼 비교 요약. 제공=정구민교수>
원문보기 : http://www.etnews.com/20160930000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