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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수동 한국프랜차이즈학회 초대회장 / 이수동 (경영) 교수

"프랜차이즈는 수평적 계약 관계 아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주간 신뢰 구축해야"

[이데일리 주순구기자]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해 왜곡된 시각을 바로잡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
 
지난 6일 국민대 교수실에서 만난 이수동 한국프랜차이즈학회장(사진·54)은 프랜차이즈 시장을 둘러싼 불신이 커지는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 회장은 지난 4일 프랜차이즈 관련 대학 교수들과 업계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여하는 한국프랜차이즈학회 창립총회에서 임기 2년의 초대 회장으로 추대됐다.

이 회장은 "일부 가맹점 피해사례가 불거지면서 자칫 사회의 왜곡된 시각 탓에 프랜차이즈 시장이 위축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근래 논의되고 있는 가맹사업법, 프랜차이즈 규제법 등 정책 당국의 각종 규제책에 예비 창업자의 업계 불신까지 더해지면 시장 자체가 위축될 수 있다는 근심어린 말이다.

뒤숭숭한 업계 분위기에 부담을 가진 듯 이 회장은 정책 조언과 정당한 업계 활동 권고 등 활발한 학회 활동으로 프랜차이즈 시장을 바로잡겠다는 각오를 거듭 밝혔다.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정책당국, 학계, 업계 할 것 없이 모두가 프랜차이즈 시장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회장은 먼저 프랜차이즈라는 업태에 대한 정책 당국의 이해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랜차이즈란 본부를 A로, 가맹점을 B로 둔 상하계약이 아니라 경영, 마케팅 노하우가 있는 A와 소규모 자본력을 가진 B가 맺는 계약. 프랜차이즈 본사는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특징인 ‘동일하다고 보이는 이미지’를 위해서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상품, 마케팅, 인테리어를 정해 가맹점에 동일 적용한다. 가맹점은 동일한 이미지로 해당 브랜드 파워를 활용해 영업을 해나간다.

이 회장은 “전 점포에서 동일한 이미지가 나타나도록 적용하는 과정에서 경영 주권의 무게 중심이 본사 쪽으로 쏠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는 강자와 약자의 관계와는 분명 다르다”며 “본사와 가맹점이 수평적 계약 관계에 있다면 전 가맹점의 동일한 이미지 구현이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책 당국이 프랜차이즈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본사를 강자로 규정하고 관련법을 제정한다면, 오히려 성장을 저해하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그의 말이다.

그는 “업계도 계약관계를 악용해 본사에 유리한 계약을 맺거나 가맹점 피해를 유발하는 일부 본사를 정리하고, 가맹점 수 늘리기가 아닌 가맹점 성공률 높이기로 분위기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다.

누구 하나가 아닌 관련 업계 전반의 인식이 바뀌어야 프랜차이즈 시장이 제대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간 미진했던 학계 활동에 대해서도 반성의 빛을 내비쳤다.

“프랜차이즈 시장이 완전히 자리 잡은 미국은 전체 소매매출의 1/3이 프랜차이즈에서 발생합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시대가 다가오고 있지만, 이때를 대비한 학계의 준비는 매우 미약한 수준입니다.”

이 회장은 학회 활동을 시작하며 앞으로 매달 정책포럼을 열고 심포지엄, 세미나, 논문발표대회를 진행해 프랜차이즈 사업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IMF이후 지난 10년간 급성장한 프랜차이즈 시장은 이제 도입, 성장기를 거쳐 성숙기로 들어서고 있다. 유통 시스템이 선진화 할수록 국내 경제에서 프랜차이즈 차지하는 부분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국프랜차이즈학회는 프랜차이즈 시장 확대와 더불어 개별 가맹점주에게도 ‘소규모 창업’ ‘기업가 정신’ 등의 경영학 이론을 활용한 가이드라인을 제안, 가맹점주가 스스로 좋은 본사를 걸러낼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보조한다는 방침이다.

이 회장은 마지막으로 “앞으로 유통학계에서도 프랜차이즈에 대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해주길 바란다”며 “프랜차이즈학회가 본사와 가맹점주간 신뢰관계를 구축해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원문보기 : http://www.edaily.co.kr/news/industry/newsRead.asp?sub_cd=DC41&newsid=01472726583094480&clkcode=00203&DirCode=&curtype=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