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교과목 소개
운동심리학 일반인의 건강관련 운동의 정신적 효과를 탐색해보고 운동의 참여, 지속, 탈퇴동기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일반인의 운동 참여와 지속을 증가시키고, 탈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중재 기법을 배운다.
스포츠심리학 운동선수의 성격, 동기, 정서 및 행동을 이해하고,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방법을 배운다.
운동상담면접 이론 및
실습
상담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상담과정을 익히며, 이를 스포츠와 운동 현장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스포츠성격심리학 성격의 정의, 유형, 이론체계를 습득하고, 성격 유형에 따른 스포츠와 운동 행동을 고찰한다. 아울러 성격을 측정하는 방법을 배워 스포츠와 운동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운동학습 및 발달 가장 효과적인 운동 학습 방법을 탐구하며, 인간이 태어나서 성장하기까지의 운동발달의 과정 및 단계를 알아본다. 또한 운동발달 단계에 따른 심리를 알아보고, 이에 적합한 운동 형태와 상담 전략을 익힌다.
스포츠동기 및 정서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운동을 통한 불안 및 우울 등과 같은 정서건강, 운동과 인지 및 기분변화, 운동과 스트레스, 운동과 수면, 운동과 약물, 운동중독 등에 대한 문제를 고찰해본다.
운동 행동 수정 이론 및
실습
행동 수정의 이론적 모델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스포츠, 운동장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아울러 운동행동 변화를 위한 다양한 생동 수정 기법들을 익히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체득한다.
집단 상담 이론 및 실습 집단상담의 기본 이론과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스포츠와 운동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과 전략을 익힌다. 아울러 운동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스포츠카운셀링연구방법
및 측정평가
스포츠카운셀링을 올바르게 접근하게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배워야 한다. 스포츠카운셀링연구와 밀접하게 관련 있는 연구방법 및 절차, 통계 및 자료처리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스포츠멘탈 및 코칭 엘리트 선수들의 심리 상태를 이해하고 적절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배우며, 선수들의 기량 향상을 위한 멘탈 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잘 적용할 수 있도록 코칭 기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스포츠심리기술 이론 및
실습
운동 선수의 스포츠 수행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심리기술 기법들을 살펴보고, 운동 종목의 특성에 맞는 심리기술전략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아울러 심리기술이 일반 운동장면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보고, 구체적인 기법을 익힌다.
운동심리치료 이론 및
실습
스포츠와 운동의 다양한 심리적 치료효과를 알아보고, 현대인의 정신 및 심리적 문제를 운동이나 스포츠로 어떻게 적용하여 치료할 것인지 알아본다.
건강운동상담의 실제 운동상담을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화하기 위해서는 운동하는 사람의 심리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이를 올바로 평가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를 통해 운동하는 사람의 태도와 행동을 이해하고 예언할 수 있게 되고, 나아가 보다 높은 수준의 운동상담을 도모할 수 있다.
유아 및 아동스포츠
상담
유아나 아동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기이다. 이들의 운동과 심리발달을 기초로 올바른 운동상담을 도모하고자 한다.
노인스포츠와 상담 급격하게 증가하는 노인인구로 인해 노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노인의 운동과 심리발달이론을 배우고, 노인에게 운동을 통한 건강에 관해 올바른 운동상담을 도모하고자 한다.
스포츠카운셀링
사례연구
일반인의 건강 운동과 전문운동선수들의 심리적 문제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고, 보다 효과적인 상담 중재 전략과 기법들을 모색해본다.
현장실습 체육진흥공단, 생활체육협의회, 휘트니스 및 헬스 센터, 태릉선수촌 등을 방문하여 운동상담운영의 실태를 알아보고, 보다 효과적인 운동상담 전략과 방법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