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지 교수(왼)와 식품영양학과 식품생명공학전공 강준구 석사과정 연구원(오)
우리 대학 식품영양학과 장윤지 교수 연구팀이 무기나노입자의 항바이러스 메커니즘 규명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식품과학 분야 세계 저명 학술지인 'Food Packaging and Shelf Life (IF=8.0, JCR 상위 3.82%)'에 2023년 11월 게재되었다.
바이러스는 곰팡이나 박테리아보다도 훨씬 작으며, 매우 적은 양으로도 집단감염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미생물이다. 코로나바이러스 펜데믹 이후 이러한 바이러스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특히 최근에는 무기나노입자가 바이러스에 대해 높은 효과를 보이며 새로운 항바이러스 기술로 널리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팀은 이번 논문에서 최신 연구들을 종합하여 무기나노입자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분석하고, 이러한 입자들이 바이러스를 어떻게 제어하는지에 대한 항바이러스 기작을 깊이 있게 연구하여 식품 패키징 분야에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저자인 강준구 석사과정 연구원(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식품생명공학전공 22학번)은 "본 연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항바이러스 소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기나노입자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 의미있는 연구이다"라며 "본 나노소재의 항바이러스 기작을 기반으로, 대규모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줄이는 기술뿐만 아니라, 식품 분야에서의 바이러스 제어와 향후 인체 감염 바이러스 대응에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