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전자공학과, Connectivity 기반 휴대폰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최근 이동통신 서비스 및 휴대폰 관련 업계에서는 Connectivity 기술 및 Convergence를 통한 융합 기술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Embedded System Lab(안현식, 정구민, 문찬우 교수)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SK 텔레콤과 함께 “CPNS기반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CPNS는 Converged Personal Network Service의 약자로 3G Network, Wi-Fi, Bluetooth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세대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기술이며 SK텔레콤에서 국제 표준화 및 차세대 전략 아이템으로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는 기술이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Bluetooth, Wi-Fi등의 Connectivity 기술을 기반으로 한 유무선 인터넷 상의 다양한 서비스 아이디어, Connectivity 기반 서비스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 Connectivity 기반 서비스의 서비스 시나리오 등을 공모 하였다.

 

 

대상은 전자공학과 한수영, E-biz 학과 이유림, 하수진 학생이 “자전거 All In One 서비스” 라는 주제로 수상하였다. 이 서비스는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CPNS 기술을 활용하여 , 핸드폰 Application과 bluetooth를 내장한 자전거device를 서로 연결한 후에 GPS를 이용하여 운동기능, 보안기능, Navigation기능을 ALL IN ONE으로 제공한다. 

우수상을 수상한 김수현 학생은 “내가 제안한 아이디어가 상용화 될 수 있다는 점이 재미있었으며, 현재 업계의 서비스 동향을 파악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기회였다.” 고 수상 소감을 전달했다.